마크 선언 강령

마크선언강령

깃발을 움켜쥔 주먹을 기어로 받치고 있는 모습은 금속노동자의 노동과 삶에 뿌리박고 선 산별노조를 만들고 노동자가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이루기 위해 힘차게 달려나가는 기백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흰색은 민주노조 운동이 담고 있는 순수한 뜻과 열정을 뜻하며, 청색은 짓푸른 우리나라 하늘과 동해바다와 같이 넓고 깊은 사람으로 동지들을 끌어안는 통 큰 단결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노동자는 역사의 주인이자 역사발전의 원동력이다. 우리 금속노동자는 생산의 주역으로서 금속산업의 벌전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해 왔으며, 또한 자본주의 착취와 억압구조, 외세에 맞서 한국 노동운동의 선봉에 서서 투쟁해왔다.

우리는 선배노동자들의 단결의 정신과 불굴의 투쟁의지를 이어받아 민주노조운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금속노조를 힘차게 세운다.

우리 금속노동자는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한 삶을 지키기 위해 예속과 차별, 빈곤의 확산을 가져오는 신자유주의 자본의 세계화에 맞서 전세계 노동자와 연대해 투쟁할 것이며, 이땅의 민중, 진보세력과 굳건히 연대하여 노동자 민중이 주인되는 사회, 억압과 차별이 철폐된 평등사회,남북이 하나된 통일조국 건설에 앞장설 것이다.

조직

우리는 임시, 비정규, 여성, 이주노동자 등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를 위해 노력하며 차별철폐 투쟁을 통해 금속노조의 강화, 확대를 위해 투쟁한다.

노동조건

우리는 노동시간 단축과 생활임금확보, 고용안정, 다치지 않고 일할 권리 확보 등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투쟁한다.

협약

우리는 동일노동동일임금의 원칙을 바탕으로 금속노동자의 권리보호와 원익향상을 위한 산별협약을 쟁취하고 노동의 소유,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쟁한다.

평등사회

우리는 초국적 자본과 독점자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다수의 빈곤을 기반으로 소수의 부를 보장하는 정치, 경제, 사회구조를 개력하고 평등사회 건설을 위해 투쟁한다.

여성

우리는 운동과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각종 성차별제도의 철폐와 모성보호, 여성노동자의 조직화와 양성평등의 실현을 위해 투쟁한다.

문화

우리는 노동과정에서 발전해온 문화전통을 이어받아 민중적이고 민족적인 문화의 확산과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투쟁한다.

환경

우리는 환경이 소수의 전유물이 아닌 전 계급 계층이 향유하고 보호해야 할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인정하며, 자본에 의한 환경파괴를 방지하고 더 나아가 환경친화적인 사회발전을 위해 투쟁한다.

국제연대

우리는 전세계의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가간 예속과 불평등, 그 ㅇ떤 명분의 전쟁에도 반대하며, 신자유주의 타파를 위해 투쟁한다.

정치세력화

우리는 노동자 중심의 정치세력화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노동자 민중의 정당 강화를 통해 노동자 민중 정권 창출을 위해 투쟁한다.

통일

우리는우리의 국토를 강점한 미군을 조속히 철수시키며,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에 기초해 통일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투쟁한다.